과거의존 파론도 게임의 재분배 모형

Keywords

과거의존 파론도 게임; 기대상금; 마코프 체인; 재분배 모형; 정상확률; 파론도 역설; Expected profits; history-dependent Parrondo games; Markov chains; Parrondo paradox; redistribution models; stationary distriburions

Abstract

파론도 역설은 두 개의 지는 게임이 결합하여 이기게 되거나, 두 개의 이기는 게임이 결합하여 지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본 논문에서는 여러 명으로 구성된 집단에서 임의로 한 명을 선택하여 본인의과거 실적에 의해 승패 확률이 정해지는 과거의존 파론도 게임을 실시하거나 또는 단순히 상금을 임의로 선택한 또 다른 사람에게 전달만 하는 게임을 진행하는 경우를 살펴본다. 각 게임은 지거나 공정한 게임인 반면에 두 게임을 임의로 결합한 혼합게임은 이기게 되는 파론도 효과가 존재함을 확인한다. 또한 각 게임은 이기거나 공정한 게임인데 임의로 결합한 혼합게임은 지게 되는 역 파론도 효과가존재하는 확률 모수의 범위도 완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