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인만 핀을 이용한 대퇴골 전자하 골절의 정복

Keywords

Subtrochanteric femoral fracture; Fracture reduction techniques; Steinmann pin; 대퇴 전자하 골절; 골절 정복 술기; 스테인만 핀

Abstract

목 적: 대퇴 전자하 골절은 금속정의 삽입이 원칙으로 알려져 있으나, 근위부 골편의 전위로 인해 이상적인 진입점을 찾기가어렵다. 이에 저자들은 스테인만 핀을 이용하여 정복술을 시행하고 골수 내 금속정으로 내고정술을 시행한 경우의 치료 결과를분석하여 이 수술적 술기의 유용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2008년 1월부터 2013년 3월까지 대퇴 전자하 골절로 내원하여 폐쇄적 정복 및 골수 내 금속정으로 내고정술을시행한 환자 중 1년 이상 추시 관찰이 가능하였던 33예를 대상으로 하였다. 수술 후 골유합 기간, 술 후 정복상태, 대퇴골경간각의 변화, 고관절 기능 평가, 합병증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결 과: 스테인만 핀을 이용하여 정복술을 시행한 모든 경우에서 골유합이 이루어졌으나 지연유합이 3예 발생하였다. Fogagnolo 분류상 모두 acceptable 이상의 정복상태를 보였으며 대퇴골 경간각의 내반 변화는 0.94o±3.1o, Harris hip score는 술 전과 최종 추시 시 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p>0.05). 결 론: 스테인만 핀을 이용하여 정복술을 시행하여 만족할만한 골유합 및 정복상태를 얻을 수 있었다. 따라서 스테인만 핀을이용한 정복술은 대퇴 전자하 골절의 정복을 도와 수술을 쉽게 하는 유용한 술기라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