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f Factors Affecting Internet Addiction Tendency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in Qingdao

Keywords

青岛市中学生; 家庭亲密度; 学校生活满意度; 网络期待; 网络成瘾倾向; Family Relationship Intimacy; Internet Expectancy; School Life Satisfaction; Internet Addiction Tendency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중학생들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을 검토하여 중학생들의 올바른 인터넷 사용태도를 확립시키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중국 청도시에 소재하는 5개 중학교의각 학년 학생 3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총 310부중 부적절한 자료를 제외한 300부를 분석자료로 활용하였다. 또한 분석모형에서 가족친밀도와 학교생활만족도를 독립변수로, 인터넷 기대를 매개변수로, 인터넷 중독을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수집된 자료에 대해 빈도분석,t-test, 다변량분석과 다중회귀분석, 그리고 Sobel-test를 실시하였으며, 이를토대로 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 특성 중 성별, 학년 및 성적은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쳤으며, 학년이 높을수록, 성적이 나쁠수록,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인터넷 중독의 가능성을 더 높게 보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사대상자의 인터넷 사용 특성 중 컴퓨터 설치장소(자기 방), 인터넷 이용 장소(PC방), 인터넷 이용 유형(채팅, 게임) 등은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사대상자의 가족친밀도가인터넷 기대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학교생활만족도가 인터넷 기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확인되었다. 넷째, 가족친밀도, 학교생활만족도가 인터넷 중독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인터넷 기대가 인터넷 중독에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중국 중학생들의 가족친밀도와 인터넷 중독의 관계에서 인터넷 기대가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을확인할 수 있었다. 반면에 학교생활만족도와 인터넷 중독의 관계에서 인터넷 기대의 매개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