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의 디밍을 지원하는 이진 가시광 통신에 대한플리커의 주파수 분석

Keywords visible light communication; dimming; flicker

Abstract

본 연구는 디밍 요구 사항 하에서 가시광 통신 시스템의 다양한 이진 변조 방식들에 대한 플리커 효과의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기존의 플리커에 관한 분석 연구는 신호의 통계만을 고려하여 플리커의 동적 현상을 효과적으로 기술하지 못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전력 스펙트럼을 적절히 이용하여 가시광 신호에 대한 저주파 플리커의영향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플리커 측면에서는 변조 방식들 중 아날로그 디밍이 우수하며 또한 신호의 파형 및 분포에 대한 처리를 통해 플리커를 완화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