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권 성리학과 의병활동

Title
대구권 성리학과 의병활동
Other Titles
The Neo-Confucianism and the Activity of the the Righteous Militia in the Daegu areaitle
Author(s)
정병석권상우[권상우]
Keywords
The Neo-Confucianismin the Daegu area. the study of the Jeong Ku. the Activity of the the Righteous Militia. Yeonkyung private school; 대구성리학; 연경서원; 의병활동; 소학(小學); 수신(修身); 정구(鄭逑)
Issue Date
201501
Publisher
새한철학회
Citation
철학논총, v.79, no.1, pp.457 - 482
Abstract
대구성리학은 임진왜란의 의병활동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 대구권 성리학과 임진왜란의 상관성은 크게 네 단계로 구분해 논의하였다. 우선, 임진왜란 직전에 대구지역에 연경서원이 건립되면서 성리학이 정착되었음을 논의하였다. 둘째 단계에서는 대구 유림이 의병활동에 참여하게 된 배경과 목적을 성리학과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그들은 성리학적인 이념에 근거해 의병활동에 참여하게 되었다. 그리고 셋째 단계에서는 대구 유림이 당시 폐허가 된 대구지역을 중건하기 위한 노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들은 무엇보다도 학풍을 진작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공유하였다. 그래서 연경서원을 중건하고, 향촌질서를 바로잡기 위에 향약을 시행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에서는 대구 유림이 정구의 학문을 배우게 되면서 대구의 성리학을 발전시키고 있음을 분석하였다. 이 논의를 통해 대구 성리학의 형성은 임진왜란 의병활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논의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3633
ISSN
1226-9379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철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