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자녀를 둔 부모의 정서적 자녀가치, 양육스트레스, 결혼만족도 간 관계의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

Keywords emotional value of children; parenting stress; marital satisfaction; actor effect; partner effect; 정서적 자녀가치; 양육스트레스; 결혼만족도; 자기효과; 상대방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상대방 상호의존모형(Actor-Partner Interdependence Model, APIM)을 이용하여 어머니와 아버지의 정서적 자녀가치, 양육스트레스, 결혼만족도 간 관계의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패널 4차년도 1,582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정서적 자녀가치는 결혼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서적 자녀가치가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서적 자녀가치는 전반적으로 양육스트레스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아버지의 정서적 자녀가치가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상대방효과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양육스트레스는 결혼만족도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정서적 자녀가치와 결혼만족도의 관계에서 양육스트레스의 간접효과는 자기효과와 상대방효과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