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호공원 통합아이덴티티 디자인 개선 연구

Keywords 공원; 통합 디자인; 아이덴티티; Park; Integration design; Identity

Abstract

본 논문은 2013년 영남대학교 융합형 디자인대학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포항시청 테라노바팀과 연구 개발한 사례이다. 도시 근린공원이 조성된 이후, 시민들의 복지증진과 휴식공간으로 순기능을 하고 있다. 하지만, 공원에 대한 관리체계의 부재로 무분별한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연구에서는 도심 속 근린공원에 대한 통합 아이덴티티의 형성과 기본적인 관리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우선 포항시 근린공원 중 큰 규모를 가지고 있으며, 6개의 테마로 분리된 소공원으로 이루어진 포항 환호공원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환호공원은 소공원 상호간의 연계성 없는 테마의 구성과 무분별한 디자인 적용으로 명확한 정체성을 가지지 못하고 있다. 이에 6곳의 소공원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공원 전체의 통합 아이덴티티의 방향을 확립하여 실질적인 적용 방안에 대해 제시하였다. 이와 함께 생태공원임을 감안하여, 인위적요소의 변화보다 자연 녹지공간을 활용하여 자연적인 도시 근린공원의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