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형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관계품질이 지식 공유태도와행동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프랜차이저; 프랜차이지; 신뢰; 몰입; 지식공유; 관계품질; business format franchise; trust; commitment; knowledge sharing behavior; relationship quality

Abstract

최근 경쟁우위 확보, 경쟁력 증대와 관련하여 많은 기업들이 지적자본형성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기업들은 지식공유를 경쟁력 확보의 원천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조직 내 개인의 지식창조와 공유과정이 많은 주목을 받게 되었으며, 지식공유는 다양한 경영분야에서 주요 연구과제가 되었다. 특히 사업형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는 본부(Franchisor)와 가맹점(Franchisee)간 시너지효과 창조가 중요함으로 지식의 공유와 발전은 더욱 중요한 연구 과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상호 독립적이고 계약적 관계로 이루어진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상 지식공유에 대한 주제는 큰 관심을 받지못하였으며, 나타났다 사라졌다를 반복하는 소규모 영세 프랜차이즈 본부로 인하여 가맹점과의 지식공유는 더욱 어려운 실정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프랜차이즈 협회에 등록된 프랜차이즈들을 대상으로 가맹점과 본부간 관계품질에 따른 가맹점의 지식공유태도와 행동에 관한 체계적 연구결과를 제시하기 위해 선행연구에서 검증된 인과관계를 기반으로 연구모형과 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 가맹점의 본부에 대한 신뢰와 몰입이 높을수록 지식공유에 대한 태도, 의도, 행동이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본부에 대해 호의적 태도를 가질수록 지식공유 행동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분석결과 가맹점과 본부간의 신뢰와 몰입이 강할수록 가맹점주의 지식공유행동 또한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어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무자들은 프랜차이즈 시스템 성장의원동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