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골 골절의 지연된 골유합술 후 발생한 급성 쇄골하 가성동맥류 파열 - 증례 보고 -

Keywords

Clavicle; Fractures; Complication; Subclavian artery; Aneurysm; False; 쇄골; 골절; 합병증; 쇄골하 동맥; 동맥류; 가성

Abstract

쇄골하 혈관은 근육, 근막 및 혈관집에 의해 보호되어 있어 쇄골 골절과 관련된 혈관 관련 합병증은 드문 것으로 알려져있다. 쇄골 골절 후 쇄골하 가성동맥류가 발생한 사례가 문헌으로 보고된 바 있으며, 골절 수술 후 지연성으로 가성동맥류의 발생 및 파열 등이 발생된 경우가 드물게 보고되고 있다. 하지만 골절 후 발생한 가성동맥류가 수술 직후 의인성으로 급성 파열된 예는 아직 보고된 바 없다. 저자들은 58세 여자 환자에서 우측 쇄골 간부 골절이 발생하여 4개월간 보존적으로 치료하였으나 불유합 소견으로 타 병원에서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였으며, 수술적 치료 후 급성 쇄골하 가성동맥류의 파열이 발생한 사례에 대해 문헌고찰과 함께 보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