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진 상장폐지 기업의 특성에 관한 연구

Keywords

자진 상장폐지; 상장 편익; 상장유지비용; 수익성; 주식수익률; voluntarily delisting; listing benefit; listing cost; profitability; stock return

Abstract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3년까지 상장폐지 된 852개 기업 중 자진 상장폐지를 결정한 기업의 특성에 대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부채비율(LEV), MTB, 수익성(EBTA), 기업규모(SIZE) 및 내부유보비율(RET) 등이 자진상장폐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자진 상장폐지를 결정한 기업들은 상장 기간 중 통제기업에 비해 높은 수익성을 나타내었으나, 주식수익률은 통제기업과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상장 첫해를 대상으로 한 로짓회귀분석의 결과에서도 자진 상장폐지 기업은 통제기업에 비해 높은 수익성과 자본적 지출을 보였으나, 주식수익률 또는 시장가치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의 수익과 자본적 지출(성장 가능성)에 비해 주식의 가치가 적절하게 평가받지 못하는 경우 기업들이 상장폐지를 결정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된다. 그리고 상장폐지 직전 연도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에서도 기업의 MTB, 수익성 및 기업규모 및 거래량 회전율 등이 유의적으로 자진 상장폐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정보 비대칭과 낮은 주식의 유동성이 상장폐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예상과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