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복합센터 조성을 위한 종교시설의 전환설계

Keywords

도시문화; 맥락; 연속성; 전환설계; Urban Culture; Context; Continuity; Conversionary Design

Abstract

문화도시의 조성은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지역주민의 삶 속에 있는 문화적 맥락을 찾아 활성화시키고 가치를 부여하는 것에서 출발되어야 한다. 문화의 내용은 예술ㆍ종교ㆍ전통ㆍ사회처럼 고도로 형식화되고 제도화된 형태로부터 자유분방하기 이를데 없는 일상적인 삶의 형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펼쳐져 있다. 문화의 다양하고 복잡한 내용을 삶의 장소에 반영하기 위해 영역간 소통을 위한 상보적 개념과 사람들의 장소에서의 움직임과 공간의 인식성을 높여주기 위한 연속성 개념을 도입하였다. 대상지역의 도시문화는 가로공간 중심으로 형성되어져 왔다. 이를 통합한 문화단지로 발전시키기 위해 기존 종교시설의 오픈스페이스 활용, 기존 건물의 리노베이션 그리고 상징적 문화복합센터의 건립을 통한 단지재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시설 전환을 위한 기획의 과정과 방법, 이이디어를 발전시키는 단계 그리고 전환설계의 방법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