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른 결혼만족도와 양육태도 간의 관계-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우울의 매개효과 -

Keywords marital satisfaction; parenting attitude; employment status; mothers' psychological backgrounds; a structural equation model; 결혼만족도; 양육태도; 취업유무;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 구조방정식

Abstract

본 연구는 어머니의 취업유무에 따른 결혼만족도와 양육태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인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우울이 이들 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에서 수집한 한국아동패널 3차년도인 1,709명의 자료를 활용하였고, 전반적인 자료 특성 확인을 위해 SPSS 18.0을 활용하고 매개효과 검증을 위한 구조모형분석은 AMOS 18.0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어머니가 지각하는 결혼만족도는 자녀에 대한 양육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 중 자기효능감과 자아존중감을 통해 간접적인 영향도 미침을 확인하였다. 둘째, 어머니의 취업유무는 결혼만족도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취업유무에 상관없이 어머니의 결혼만족도가 어머니의 다양한 심리적 특성에 영향을 미쳐 양육태도를 변화토록 할 수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어머니의 결혼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자녀 양육에 있어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