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오프닝 타이틀에 나타난 착시표현 연구

Keywords optical illusion; perception; opening titles; 착시; 지각; 오프닝 타이틀

Abstract

미디어가 다양해지면서 현대사회는 영상매체의 지배적인 영향력 아래에 있다. 넘쳐나는 영상들이 수용자에게 전달하는 정보들은 필요 이상으로 많아졌으며 이에 따라 제작자는 더욱 효과적인 시각 표현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다. 그중 착시는 중요한 시각적 요소로서 사진이나 그래픽에 사용될 뿐만 아니라, 시각적 긴장을 유발하기 위하여 영상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영화의 함축적인 내용을 전달하는 오프닝 타이틀에서 착시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의미작용을 하는지에 대한 분석을 시행하였다. 1900년대부터 현재까지 착시가 사용된 대표적인 오프닝 타이틀을 선정한 후 그것을 분석하여 영상정보의 전달과 이를 위한 착시효과의 활용 관계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오프닝 타이틀에 사용된 착시가 커뮤니케이션 작용의 측면에서 충분히 수용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결론 내릴 수 있었다. 그리고 착시의 특성이 다양하게 활용됨이 나타났으며 그것이 영화의 내용을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오프닝 타이틀의 특징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요소로 쓰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착시를 사용한 영상의 화면구성이 단순히 미를 중요시하기보다 제작자가 의도한 메시지를 수용자에게 전달하는 구실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후속연구에서는 오프닝 타이틀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상매체에 사용된 착시에 대한 분석을 시도하여 시대적 욕구에 만족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