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CH-C 기반의 센서 네트워크에서 효율적인 데이터 전송을 위한 LCSPL 알고리즘

Keywords WSN; LEACH-C; sensor; sensor network; LCSPL

Abstract

무선 센서 네트워크(Wireless Sensor Network)에서 센서 노드는 제한된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 활용범위가 제한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센서 네트워크에서 LEACH-C 기반에서 데이터 전송을 재구성하여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LCSPL(LEACH-C Steady-state Phase Looping)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LCSPL 알고리즘은 LEACH-C에서 플러딩을 이용하여 방송 메시지를 전달할 경우 발생하는 에너지 소모를 줄이기 위해 센서 노드가 위치정보와 에너지정보를 베이스 스테이션으로 전송하는 과정을 빼고 나머지 과정의 구간을 반복하여 실행 하는 기법이다. 제안한 LCSPL 알고리즘을 NS-2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그 효과를 확인하였다. 실험결과 시간별 누적 에너지 소비량, 시간별 누적 데이터 전송량, 시간별 누적 생존 노드 수는 LEACH-C와 거의 비슷한 성능을 나타내었지만, 제안한 LCSPL 알고리즘이 LEACH-C 보다(최종 네트워크 생존시간, 최종 누적 에너지 소비량, 최종 누적 데이터 전송량)우수함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