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디자인 측면의 공공공간 특성 연구 : 국내외 국제공항 중심으로

Keywords 공항; 공공 공간; 서비스 디자인; Airport; Public Space; Service Design

Abstract

세계가 정보화, 글로벌화 되면서 산업구조는 다변화되고 있으며, 시스템의 고도화로 서비스디자인에 대한 needs가다양하게 요구되고 있다. 최근 생활수준 향상으로 인해 국가의 방문 목적이 다양해지고, 방문객들의 서비스에 대한 욕구도 높아짐에 따라 그 나라의 관문역할을 하는 국제공항 내 공공공간의 기능이 중요해지고 있다. 현재 국제공항은 기본적인 기능 외에 문화예술성과 사용자 만족에 따른 융복합공간으로 발전되고 있는 추세로 매력적이고 소통이 가능한 체계적인 공간계획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공공공간과 서비스디자인의 선행연구를 통한 서비스디자인측면의 공공공간의 특성을 연구하고, 공항의 공공공간을 서비스시스템적 측면의 물리적 공간과 멀티스페이스적 측면의 경험적 공간과 장소브랜딩적 측면의 상징적 공간으로 구분하여 그에 따른 공간 특성을 복합성, 연계성, 개방성, 문화성, 장소성,지역성으로 나누어 세부요소를 제시하였다. 국내외 선진 국제공항의 사례를 공공공간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분석 요소에 따른 평가와 직접 방문 경험이 있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인터뷰 및 평가지를 실시한 결과, 지리적 특성상의 접근성은다소 부족하였으나 문화성, 개방성, 지역성을 중점으로 모든 요소들이 고르게 나타났다. 이에 따라, 공공공간의 특성에 따른 적합한 서비스디자인 요소들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공간운영이 효율적이고 이용 고객의 서비스 만족도가 높은공항으로 성장가능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공항의 공공공간을 위한 서비스디자인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향후, 통합적인 서비스디자인 측면의 공공공간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의의를 가지며 디자인 계획의 기본 방향으로 활용될 수 있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