茶山 丁若鏞의 兒童敎育 改善에 대한 總體的 考察

Title
茶山 丁若鏞의 兒童敎育 改善에 대한 總體的 考察
Other Titles
A Total Consideration of Dasan Jeong Yak-yong's Improvement Projects of Children's Education
Author(s)
김봉남
Keywords
Dasan; Jeong Yak-yong; the second half of Joseon; children's education; improvement; alternative; personality education; letters education; language education.; 다산; 정약용; 조선후기; 아동교육; 개선; 대안; 인성교육; 문자교육; 언어교육.
Issue Date
201401
Publisher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
Citation
漢字漢文敎育, v.1, no.33, pp.271 - 307
Abstract
茶山 丁若鏞(1762~1836)이 살았던 19세기 초 조선후기 사회는 깊게 병들어 있었다. 이 시기에 다산은 경상도 장기와 전라도 강진에서 18년 동안 유배되어 있었다. 그러나 그는 세상을 구제하고 백성을 살려 낼 방안을 찾기 위해 힘을 다하였다. 특히 다산은 당시 사회에 만연된 잘못된 학문풍토와 아동교육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하였고, 그것을 통해 대중의 의식을 개조하고 참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였다. 본고는 다산의 아동교육 개선에 대해 총체적으로 고찰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먼저 다산의 아동교육 개선의 발단과 전개과정에 대해 논의한 다음, 개선의 이유와 목표에 대해 조명하였다. 이어서 조선후기 아동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다산의 비판과 다산 아동교육방법론의 특징에 대해 논의하였다. 특히 다산 아동교육방법론의 특징에 대해서는 다산의 아동교육 관련 저술을 인성교육․문자교육․지식확충․언어교육의 네 분야로 나누고 각 분야의 특징을 찾아 다산의 아동교육방법론의 특징을 설명하였다. 즉 인성교육 분야에서는 ‘文心을 키워주고 慧竇를 열어주는 교육방법’을, 문자교육 분야에서는 ‘觸類旁通의 교육방법과 字書를 통한 개별 字義 교육방법’을 지식확충 분야에서는 ‘一以貫之를 위한 一以串之식 교육방법’을, 언어교육 분야에서는 ‘改非矯俗식 교육방법’을 특징으로 잡았다. 그리고 맺음말에서는 다산의 아동교육 개선의 의의에 대해 언급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3369
ISSN
1598-1363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한문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