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사용자 전환요인 연구:SNS 피로감과 이주 이론을 중심으로

Title
SNS 사용자 전환요인 연구:SNS 피로감과 이주 이론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A Study on the Switching Intention of SNS Users:In the Perspective of SNS Fatigue and Migration Theory
Author(s)
김정군장은진
Keywords
SNS fatigue; migration theory; SNS user switching; SNS 피로감; 이주이론; 사용자 이동
Issue Date
201502
Publisher
한국경영교육학회
Citation
경영교육연구, v.30, no.1, pp.483 - 504
Abstract
SNS는 유행에 민감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서비스 변화 주기도 상대적으로 짧다. 이러한 특성에 따라 SNS 산업의 선두주자였더라 하도라도 사용자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할 경우 사용자의 경쟁 SNS로의 전환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연구에서 상대적으로 소홀하였던 SNS 사용자의 서비스 전환 영향요인을 탐색하였다. SNS의 기능적, 기술적 특성 외에 사용자 심리적 측면에서의 SNS 피로감과 전환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대표적으로 사용되어 온 이주이론을 기반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이의 타당성을 실증 검증하였다. 총 105부의 설문지 분석결과, 사용자의 SNS 전환의도에 프라이버시 침해우려는 유의한 영향을 보이지 않았지만 관계부담, 대안 매력도, 전환비용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3368
ISSN
1598-8651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 > 경영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