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어머니의미술치료 인식에 관한 존재론적 탐구

Keywords ontological inquiry; mothers with a disabled child; perception of art therapy; 존재론적 탐구; 장애아동 어머니; 미술치료인식

Abstract

본 연구는 장애아동 어머니들이 장애자녀가 미술치료를 받는 과정에서 어떠한 것들을 경험하였고 그 의미는 무엇이며, 미술치료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또한 본 연구의 연구자인 나의 삶에 주는 의미는 무엇인지를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미술치료 센터에 연구의 목적을 알리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6명의 장애아동 어머니를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연구참여자 각자 4회의 미술활동을 병행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고, 매 회기는 60분~90분정도 소요되었으며 모든 면담은 일대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장애아동어머니들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고자 ‘존재론적 탐구’ 방법으로 분석하였으며 연구참여자와 연구자의 삶을 함께 보고 서로 이야기함으로써 관계적 삶의 의미와 가치를 이야기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장애아동 어머니들이 그들의 삶 속에서 미술치료와 미술치료사를 만나는 경험과 관련된 의미 있는 주제들을 찾을 수 있었다. 장애아동 어머니들은 장애아동을 돌보는 삶 속에서 ‘죄책감과 막막함’을 가지고 불안한 삶을 살아가고 있다. 그 막막한 삶 속에서 미술치료를 만나게 되고 ‘미술치료에 대한 기대반 의심반’으로 미술치료를 시작하게 된다. 기대하였던 것보다 자녀들은 미술치료를 통해 ‘표현 그 이상의 기쁨’을 느끼게 되고 그에 따라 장애아동 어머니는 장애자녀와 자신의 삶을 이해해주는 미술치료사를 ‘믿고 의지’하게 되며 이러한 경험은 장애아동 어머니들에게 ‘또 다른 용기’를 낼 수 있게 하는 힘으로 작용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