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책임활동이 감사보고시차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Corporate social resporsibility; audit risk; audit report lag; 사회적 책임활동; 감사위험; 감사보고시차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 여부, 지속성 및 적극성과 감사보고시차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사회적 책임활동을 실시하는 기업은 회계투명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적 책임활동이 감사인의 감사위험 평가에 반영되어 감사보고시차를 줄이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2005년부터 2009년까지 유가증권시장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 한 결과, 사회적 책임활동 실시 기업과 지속적 실시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감사보고시차가 유의하게 짧았으나 사회적 책임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하는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 간에는 감사보고시차의 차이가 없었다. 이는 감사인이 사회적 책임활동 실시 기업, 지속적인 사회적 책임활동 기업에 대해 감사위험을 낮게 설정함으로써 추가적인 입증절차를 줄일 수 있어 감사보고시차가 감소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반면, 당기순손실을 기록한 기업은 사회적 책임활동 실시 여부 및 지속성과 무관하게 감사보고시차가 줄어들지 않았다. 이는 재무적 성과가 부실한 기업은 사회적 책임활동이 감사위험 감소에 기여하지 못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공헌점은 비재무적 요인인 사회적 책임활동도 감사보고시차의 결정요인임을 검증하였다는데 있다. 또한, 사회적 책임활동을 실시한 기업은 감사위험이 낮아 회계정보 적시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재무적 성과가 낮은 기업에 대해서는 감사위험의 감소 효과가 나타나지 않아 회계감사가 사회적 검증 기능을 적절히 수행하고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