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보유수준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매입채무를 통한 영업활동의 현금흐름을 중심으로-

Keywords

기업가치; 현금보유수준; 매입채무; 현금보유수준의 변화; 매입채무의 변화; firm value; cash holdings; trade payables; changes in cash holdings; changes in trade payables

Abstract

이 연구는 매입채무를 이용한 영업활동 현금흐름의 분석을 통해 거래적 동기의 현금보유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2000년부터 2013년까지 금융업종을 제외한 유가증권시장의 12월 결산법인 639개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을 하였다. 현금보유수준과 현금보유수준의 변화는 기업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매입채무의 경우, 경기상승기와 보합기에 매입채무가 가진 낮은 자본비용으로 인해 기업가치를 상승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입채무의 존재는 현금보유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일정한 조절작용을 하며, 매입채무 자체의 증감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경기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결과를 보여 주었다. 이러한 결과는 재무관리자가 단기적 자금조달의 원천으로서 매입채무에 대해 전략적 선택수단의 하나로 사용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한편, 본 연구의 결과들은 현금보유수준결정에 매입채무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근본적인 연결고리가 검증될 때 더욱 강건성을 인정받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