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건축기계설비의 설계하자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Keywords multi-family residential building; mechanical system design of building; design defect; 공동주택; 건축기계설비; 설계하자

Abstract

공동주택 건축기계설비 하자는 시공상 발생되는 하자와 설계시에 발생되는 하자로 분류되며 보통 10~15% 정도가 설계하자로 분류된다. 시공상 발생되는 하자는 일반적인 방법으로 수정에 의해서 비교적 간단히 해결될 수 있는 하자가 대부분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설계하자의 경우 발생빈도는 낮지만 하자가 발생되면 시스템적으로 큰 문제로 연관되므로 건축물에 미치는 영향과 재시공상의 경제적 손실이 크므로 하자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설계단계부터 하자 발생 원인을 분석하여, 건축설비 하자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근본적인 설계하자 예방을 위해서 기존 문헌고찰을 통해서 설계하자를 분석하였고, 실사례조사에서 공동주택 건축기계설비하자에서 설계하자를 분류하여 가장 발생빈도가 많은 11개 항목으로 설계자를 대상으로 하자에 대한 인식, 하자발생원인, 하자예방 개선방안 등 설문을 실시하였다. 하자발생의 주원인으로 납품시간 부족이 75명 중 39명(52%), 전문지식부족 및 경험부족이 15명(20%) 등이었고, 하자 개선방안으로는 충분한 설계시간 확보가 75명 중 40명(53%), 타 공정과 긴밀한 협의가 15명(20%) 등이었다. 공동주택 건축기계설비 설계하자 개선방안을 분석한 결과 공동주택 건축기계 설계업의 구조적, 환경적으로 문제점들이 내재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문제점으로는 설계자들의 하자에 대한 인식의 문제, 영세한 설계업계의 구조적 문제, 기계설비 전문교육기관 부재의 환경적 문제점으로 함축되었다. 위의 문제점들을 개선하는 것이 설계하자를 줄 일수 있는 근본적인 방법으로 제도적 개선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정확한 설계 매뉴얼 및 지침서의 정립 둘째, 분리발주를 의무화하여 적절한 설계비 투입 셋째, 전문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