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규모에 따른 지역 간 교육격차 및그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CIPP모형의 적용

Keywords

Educational Gap; CIPP Model; Logic Regression; Educational Performance; Hierarchical Regression; 교육격차; CIPP모형; 로짓회귀모형; 교육성과; 위계회귀모형

Abstract

본 연구는 통합적 관점에서 교육격차를 분석하기 위해 CIPP모형을 활용하여 대규모 도시지역과 중소도시/농촌지역 간의 교육격차를 측정하였다. 또한 교육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과 영향력의 차이를 각각 위계적 회귀모형과 로짓회귀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CIPP모형에 참고하여교육여건, 지역환경, 인간관계, 교육투입, 교육과정 등을 선정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교육투입, 지역환경, 교육성과 등의 면에서는 대규모 도시지역이 중소도시/농촌지역의 학생들이 인식수준이 높았은 반면, 인간관계에서는 중소도시/농촌지역 학생들이 대규모도시지역 학생들보다 인식이 양호하다. 둘째, 대규모 도시지역과 중소도시/농촌지역 간에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양 지역 모두 교육여건, 교육과정, 지역환경 등이 교육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대규모 도시지역과 중소도시/농촌지역 간에 영향력의 크기를 비교하기 위해 로짓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규모 도시지역은 지역환경, 교육성과,교육투입 등이, 중소도시/농촌지역은 교육과정과 교육여건이 상대적으로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중소도시/농촌지역의 경우 교육성과, 교육투입, 지역환경을 개선하는 노력이 있어서 대도시와의 교육격차가 감소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