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지배구조의 특성이 감사인선임에 미치는 영향-감사위원회와 사외이사제도를 중심으로-

Keywords

Corporate governance; audit committee; board of directors; auditor selection; 기업지배구조; 감사위원회; 사외이사제도; 감사인선임

Abstract

본 연구는 지배구조를 중심으로 기업의 특성이 감사인 선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기업의 지배구조와 관련되어 있는 감사위원회와 사외이사제도가 잘 구축되어 있다면 경영자를 효율적으로 감시하고자 높은 품질의 Bi4감사인 또는 산업별 전문감사인을 선임하고, 비감사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높은지를 검증하였다. 실증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사위원회의 독립성과 전문성이 높을수록 Big4 감사인을 선임하려는 경향이 높으며, 감사위원회의 독립성, 활동성과 전문성이 높을수록 비감사서비스를 제공받지 않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외이사제도의 활동성이 높을수록 Big4 감사인을 선임하려는 경향이 높으며, 사외이사제도의 독립성과 전문성이 높을수록 비감사서비스를 제공받지 않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대체적으로 감사위원회와 사외이사제도의 활동성, 독립성과 전문성이 높을수록 높은 품질의 감사인을 선임하려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는 우수한 기업지배구조가 구축되어 있다면 이들은 경영자의 사적이익추구 행위를 효율적으로 감시하고 통제하여 높은 품질의 회계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