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관광측면의 건강기능식품 구매 요인 분석

Keywords functional foods; purchasing factor; logit model; wellness tourism; 건강기능식품; 구매 요인; 로짓모형; 의료관광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건강기능식품 시장 및 의료관광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의료관광 측면에서 소비자들의 건강기능식품 구매여부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수도권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로짓모형을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응답자의 46.6%이며, 소비자들이 건강기능식품 구입시 가장 고려하는 속성은 영양성분(효능)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의료관광식품으로서 건강기능식품을 개발할 때 영양성분(효능)을 고려하여 영양균형에우수한 제품의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연령과 학력이 높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을 통해 건강기능식품 시장, 나아가서는 의료관광 식품시장의 고객확보에 기여할 필요가 있다. 즉, 중·장년층의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기능식품의 개발 및 홍보를 통해 의료관광 식품시장의 지속적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