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성유전 복합체 기판 매질의 유전/투자율 변화에 따른 안테나 소형화 및 전송특성 분석

Keywords

Patch antenna; Composite; Magneto-dielectric; Permeability; Loss tangent; 패치 안테나; 복합체; 자성유전; 투자율; 손실탄젠트

Abstract

유전율 및 투자율을 갖는 자성-유전 물질을 이용하여 기존의 유전체 기판 안테나를 대체하였을 때 기판 매질의 영향에 따른 파장 변화로 인한 안테나의 크기 및 기판 매질에 따른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파장 변화에 따른 안테나 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1.8 GHz의 중심주파수를 갖는 패치 안테나 모델을 이용하여 전자계 전산모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적용된 기판 매질의 유전율/투자율 실수부와 tan $\delta_{E}$, tan $\delta_{M}$의 변화에 따라 임피던스 정합을 유지할 수 있도록 안테나를 설계하였으며 이에 따른 전송 특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기판의 tan $\delta_{E}$, tan $\delta_{M}$이 각각 0.01의 경우, 유전율 4인 유전체에서 유전율 및 투자율 3인 자성-유전 복합체로 기판을 변환 시 패치 안테나의 크기는 64.9% 감소하였으며 효율은 약 21% 향상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