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성리더십이 부하의 태도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상사신뢰의 매개효과 검증

Keywords

진성리더십; 상사신뢰; 업무열중;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 Authentic leadership; trust in leader; work engagement;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bstract

진성리더십은 다양한 측면에서 조직유효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하여 진성리더십의 긍정적 효과가 상사신뢰, 업무열중,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의 증진이라는 것을 파악하고, 이들 간 관계를 실증하였다. 나아가, 본 연구는 진성리더십의 이러한 효과를 발휘하는 메커니즘도 살펴보았다. 진성리더십의 연구결과와 신뢰의 연구결과를 결합해 보면, 상사신뢰는 진성리더십의 결과변수이면서, 다른 조직유효성 변수인 업무열중, 직무만족, 정서적 몰입, 조직시민행동의 선행요인인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기존 연구를 토대로 진성리더십과 이들 조직유효성 변수 간의 관계에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를 검증해 보았다. 분석결과, 진성리더십은 상사신뢰, 업무열중, 직무만족, 정서적 몰입, 조직시민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서 상사신뢰의 매개효과를 검증해 본 결과, 상사신뢰는 진성리더십과 이들 결과변수 사이를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