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내 경쟁정도와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

Keywords

산업 내 경쟁정도; 외부지배구조;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 Market competition; External governance structure; Accounting comparability

Abstract

본 논문은 산업 내 경쟁정도와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에 대한 연구로 산업 내 경쟁정도가 증가함에 따라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이 높아지는지를 검증하였다. 산업 내 경쟁정도가 높을수록 외부투자자들의 거래비용을 낮추기 위해서는 회계정보의 질을 높게 유지해야 할 유인이 크며(박경서 등 2011), 한편 일반적으로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이 높을 경우 외부투자자들이 쉽게 정보를 이용하고 자본비용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De Fracno et al. 2011; Zhang 2012). 따라서 산업 내 경쟁정도가 높은 기업들이 외부투자자들에게 해석이 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자본비용을 낮추기 위해 비교가능성을 높게 유지할 가능성이 있음을 예상할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실증분석하였다. 산업 내 경쟁정도의 대용치로 허핀달-허쉬만지수(HHI)롤,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에 대한 측정치로 De Franco et al.(2011)의 연구에서 제시된 DKV측정치를 사용하였으며 2003~2010년 사이에 KOSPI 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검증결과 산업 내 경쟁정도가 높을수록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산업 내 경쟁정도가 높은 기업들은 외부투자자에게 해석이 용이한 정보를 제공하고 자본비용을 낮출 유인이 크기 때문에 이를 위해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을 높게 유지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추가적으로 산업 내 경쟁정도의 변동성에 따라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이 어떻게 달라지는 살펴본 결과 산업 내 경쟁정도의 변동성이 클수록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산업 자체가 변동성이 커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에 악영향을 미치고, 더불어 외부기업지배구조가 불안정하여 기업들의 기회주의적 이익조정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에 따라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도 낮아진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상의 결과는 최근에 개발된 DKV 측정치를 이용하여 상대적으로 미개척분야인 비교가능성을 살펴봄으로써 회계정보의 질적특성 연구영역 확장에 기여하며, 투자자들에게는 산업 내 경쟁정도가 낮은 기업은 비교가능성이 낮아 자료수집과 해석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을 가늠케하며, 규제기관에게는 산업 내 경쟁정도가 낮은 기업들은 회계정보의 비교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으므로 이를 정책수립 시 반영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