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개발협력의 이해와 실천」 교양과목이대학생들의 공적개발원조(ODA) 태도에 미치는 영향-준실험설계를 통한 평가-

Keywords

새마을운동; 공적개발원조; 준 실험연구설계; ODA인식도; ODA태도; Saemaul Undong(SMU); Development Assistance(ODA); A Quasi-Experimental Design; ODA Awareness; ODA Attitude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공적개발원조(ODA) 및 ODA 정책을 어떻게 생각하고 그리고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ODA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를 측정하는것이다. 둘째, 「지구촌개발협력의 이해와 실천」라는 교양과목이 대학생들의 ODA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위해서 먼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중심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실험(수업)이전·이후 그리고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의 사전조사결과를 SPSS의 평균비교(t-test)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제시하면 첫째, 대학생들은 전반적으로 공적개발원조에 대한 인식의 정도가 매우 낮았으며 대체로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동시에 ODA의 필요성을 공감하면서참여의사를 함께 내포하고 있었다. 둘째, 본 교양강좌를 통해서 수강생들은 ODA에 인지도, 지지도 등 긍정적 태도를 가지는데 정(+)의 영향을 미친 것을 알 수 있으며, 특히ODA 수단으로서 새마을운동의 유용성에 대한 인식제고가 두드러졌다. 셋째, 대학생들의ODA 참여의사는 수업 이전·이후에 통계적 유의성은 발견할 수 있었다. 넷째, 실험집단과비교집단 간에는 ODA에 대한 인식부터 태도 및 참여의사 등 대부분의 설문문항 간에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한국정부의 역할이 증대되는 시기에 대학생들의ODA 인식에 관한 초기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으나 설문문항의 보다 정교한 설계가 필요하며, 준 실험연구설계의 사전·사후비교 연구로서 보다 정확한 연구가 되기 위해서는 비교집단의 사전조사가 이루어져야 했지만 그렇지 못한 점은 수업(실험)의순 효과를 측정하는데 한계점이며 향후 연구에서는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