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수도달시간 산정방법이 설계홍수량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Continuous Kraven; Design Flood; Kraven(Ⅱ); Time of Flood Concentration; 홍수도달시간; 유역특성; Kraven(Ⅱ); 연속형 Kraven; 설계홍수량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국내 기존 도달시간 산정방법에 있어 Kraven(Ⅱ)는 경사구간별 3가지 유속을 제시하고 있으므로 해당 유역특성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최근『설계홍수량 산정요령, 2012. 국토해양부』에서 제안한 보완된 연속형Kraven 경험식은 완경사부와 급경사부의 유속을 보완하였으며, 평균유속이 최소유속 1.6m/s에서 최대유속 4.5m/s의 범위내의 연속성의 유속을 나타내고 있어서 현실적으로 타당한 범위를 가지며, 도달시간도 매우 합리적인 결과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기존의 불연속의 문제나 매우 완만한 경우와 급한 경우의 적용성에도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달시간 산정방법에 있어 기존 Kraven(Ⅱ) 경험식과 보완된 연속형 Kraven 경험식에 따른 수문곡선의 변화양상을 살펴보았으며, 동화천, 매호천, 욱수천, 금포천에 대해서 각 해당 유역특성을 고려하여 단위도법-도달시간 산정방법에따른 홍수유출모의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