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회사 전환이 외국인지분율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Conversion to holding company; Foreign equity ownership; Ownership structure; 지주회사 전환; 외국인지분율; 소유구조

Abstract

본 연구는 지주회사 전환 이후 지주회사 집단에 소속된 기업의 외국인지분율이 증가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고 다변량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게 되면 공정거래법의 행위제한 규정 때문에 기업집단의 소유구조 및 출자단계가 단순해지고, 지배주주의 자(손자)회사에 대한 지분율이 높아지고, 지분율괴리도가 낮아지고, 계열사 간 상호출자와 순환출자가 감소되는 등 전환 이전에 비해 소유구조가 현저하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가설은 국내 기관투자자나 개인투자자에 비해 정보의 수집 및 분석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외국인투자자가 투자 종목을 선택함에 있어 지주회사 전환 기업을 선호할 것이라는 기대에 근거하여 설정되었다. 2003-2008 기간 동안 공정거래위원회에 일반지주회사로 신고한 계열기업군에 소속된 기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수행한 결과, 지주회사 전환 이후 기간에 외국인지분율은 전환 이전 기간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