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a/Inter-decoupling 전자파 흡수능 측정용 차폐형 루프안테나 제작 및 특성 평가

Keywords

Intra/Inter-decoupling; 전자파 흡수체; s-파라미터; 루프 안테나; Intra/Inter-decoupling; Electromagnetic wave absorber; s-parpmeter; Loop antenna

Abstract

전자파 흡수체의 근접장 전자파 흡수능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IEC 62333-2 표준 평가법에 제안되어 있는 차폐형 루프안테나를 유한요소법을 적용한 3차원 전자계 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설계하고 제작하여 안테나의 특성을 평가하였다. 제작된 차폐형 루프 안테나는 0.1 $\sim$ 10 GHz 영역에서 $\pm$3 dB 이내의 신호 선형성과, 중심 주파수 1 GHz 기준으로 각각 $\pm$20 dB의 손실 범위 내에 있으며 전산모사 결과와도 잘 일치하였으며 전자파 흡수능 측정에 사용 가능함을 검증하였다. 인터 디커플링 (Inter-decoupling) 및 인트라 디커플링 (Intra-decoupling)평가법을 기반으로 제작된 차폐형 루프 안테나를 이용하여 상용 전자파 흡수체의 전자파 흡수능을 평가함으로써 IEC 표준 전자파 흡수 특성 평가 기반을 확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