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후발국간 항공기 개발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미국 록히드 마틴과 대만, 일본, 한국의 협력사례를 중심으로-

Keywords

전략적 제휴; 항공기 개발; 상호보완성; 제품 포지셔닝; Strategic Alliance; Aircraft Development; Complementarity; Product Positioning

Abstract

글로벌 경쟁이 일반화됨에 따라 산업분야별로 다양한 전략적 제휴가 시도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일반적인 전략적 제휴와 달리 제휴당사자간 격차가 큰 산업에서 전략적 제휴가 발생하는 이유와 제휴성과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항공산업 분야에서 미국록히드마틴과 일본, 대만, 한국간의 전략적 제휴 사례를 토대로 역량과 제품, 시장의 상호보완성, 기술격차 측면에서 비교하고, 명제를 도출하였다. 기존 연구에서는 글로벌 전략적 제휴에 참여하는 기업들의 수준이 비슷할수록, 보유한 역량이 상호보완적일수록 제휴의 성과가 우수하다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런데 선진국과 후발국의 격차가 큰 항공산업의 경우 역량의 상호보완성보다는 제휴성과물인 제품 또는 시장의 상호보완성이 제휴성과에 더욱 큰 영향을 미쳤으며, 기술격차가 클수록 오히려 긍정적성과가 나타났다. 항공선진국인 미국과 후발국인 일본, 대만, 한국은 각각 F-2, F-CK-1, T-50을 개발하면서 전략적 제휴를 맺었는데, 보유역량이 가장 우수하고 미국과 상호보완적인 일본이 가장 낮은 성과를 나타낸 반면, 격차가 절대적인 한국과의 제휴가 가장 우수한 성과를 나타냈다. 이를 통해 기술보안이 중요한 산업의 경우 역량의 상호보완성은 선후발국간 제휴의 형성에 영향을 주고, 제품 포지셔닝의상호보완성은 제휴성과에 더욱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또한 선진국과 격차가 큰후발국이라 하더라도 전략적 제휴가 성립될 수 있으며, 후발국은 기술적 학습을 통해 선진국 추격의토대를 마련할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