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심상담자와 경력상담자의 공감유형의 차이 분석

Keywords

공감; 공감유형; 초심상담자; 경력상담자; 질적분석; empathy; empathic patterns; novice counselor; experienced counselor; qualitative analysi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상담회기 중에 초심상담자들과 경력상담자들이 어떤 공감유형을 하는지 그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초심상담자와 경력상담자 각 5명씩 모두 10명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6개월 이내에 심리상담을 진행 중인 수퍼비전경력 10학기 이하의 초심상담자와 수퍼비전학기 10학기 이상의 경력상담자의 상담 사례를 전사축어록 형태로 수집하였다. 공감 유형의 조작적 정의를 위해 연구자를 포함한 상담전문가 3인이 평정작업에 참여하였고, 또 다른 1명의 상담전문가가 감수자로서 이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상담사례를 분석한 결과 경력상담자는 초심상담자들에 비해 인지적, 표현적, 복합적 공감유형 모두에서 높은 비율의 공감 반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심상담자와 경력상담자들 모두 표현적 공감을 가장 많이 사용했고 다음으로는 인지적 공감, 정서적 공감, 복합적 공감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담사례의 경력별 내용분석을 통하여 깊고 정확한 공감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상담자, 교육 및 훈련과 수퍼비전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