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 유도를 위한 보행 네트워크 구축 디자인 연구-포항 실개천에서 영일대해수욕장을 중심으로-

Keywords

보행네트워크; 랜드마크; 공공디자인; Pedestrian Network; Landmark; Public Design

Abstract

본 연구는 2013년 영남대학교 융항협 디자인대학육성사업의 일환으로 포항시청 테라노바팀과 연구 개발한 ‘접근 유도를 위한 보행 네트워크 구축에 관한 연구’의 진행과정과 디자인 제안에 대해 정리하였다. 이를 통해 특정지역에 대한 접근유도를 위한 보행 네트워크 개발에 있어 개념의 도입과정과 보행 네트워크 구축에서 고려되어야 할 부분과 진행과정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포항시를 대표하는 중심상권인 중앙상가 실개천거리에서 도심해수욕장인 영일대해수욕장 일대까지 방문객들의 동선을 유도하여, 집중된 관광 인프라를 주변 지역으로 분산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방문객들이 다양한 체험과 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하며, 각 거점별 디자인 방안을 마련하여 포항시만의 정체성을 찾고 도시 품격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