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이의 교과론에서 나타난 ‘통합’의 의미와 교육과정(학)적 활용

Keywords

통합; 교과; 직접적 경험; 학습자의 교과의 발달; integration; subject matter; immediate direct experience; the development of subject matter in learner.

Abstract

이 연구는 듀이의 교육소재론이라고 할 수 있는 ‘교과’에 대한 그의 논의에서 통합의 의미를 분석하고 이것의 교육과정적 활용 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듀이의 교과론에 따르면 교과의 가치는 이것이 학습자의 현재적 삶 곧 직접적 경험에 얼마나 적실하고 효과적으로 통합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교과의 가치를 이같이 논하는 듀이는 ‘학습자의 교과’라는 개념을 전면에 내세워 교과를 ‘학습자의 경험과 통합되어 교육자의 수준으로 발달하는 교육소재’로 규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듀이의 교과론으로 부터 다음의 두 가지 통합의 의미를 추출하였다. 하나는 ‘경험의 지평 안에서의 교과와 마음의 통합’이며 다른 하나는 경험의 발달에 따른 ‘교육소재의 학습자의 수준과 교육자의 수준의 통합’이다. 이 글에서는 듀이의 통합의 아이디어에 근거할 때 교육소재는 ‘가르침의 관점’에서가 아닌 ‘배움의 관점’에서 새롭게 이해될 수 있음을 주장하였다. 또한 통합의 두 가지 의미를 바탕으로 교육소재의 필요조건으로서 ‘학습자의 경험에로의 통합’을, 교육소재의 충분조건으로 ‘경험에 통합된 양상의 지속적 발달’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소재의 이 같은 필요·충분조건을 만족하는 통합교육과정 모형을 예시적으로 개발하고 이를 활용하는 실제적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