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연합 연구의 한계 검토와 재분류 및 일반 이론 구성을 위한 메타 이론적 시론(試論)

Keywords theory of electoral coalition; political-institution approach; voter approach; coalition actor approach; coalition politics; 선거연합 이론; 정치제도 접근론; 유권자 접근론; 연합행위자 접근론; 연합정치

Abstract

이 글은 선거연합 연구들을 접근방법에 따라 정치제도 접근론, 유권자 접근론, 연합행위자 접근론으로 분류하여 그 내용과 한계를 고찰하고 재구성하였다. 정치제도 접근론은 정부형태와 선거제도 등 정치제도에 초점을 두고, 유권자 접근론은 유권자들의 지지 구조를 중심으로 하며, 연합행위자 접근론은 연합행위자의 사회적 성격 및 자유의지와 그에 따른 행위를 기본 요인으로 하여 분석한다. 이 접근법들의 고찰을 통하여 선거연합 연구가 분석해야 할 대상을 선거연합의 성격 및 결과와 선거연합의 영향 요인으로나누어 제시하였다. 선거연합의 성격과 결과는 선거연합의 형성·촉진이나 회피·해체,선거연합의 결속 강도와 전략, 선거연합의 효과이며, 선거연합의 영향 요인은 정부형태와 선거제도 같은 제도적 요인, 균열의 성격과 다차원성 및 정당체제 등의 구조적 요인,행위자의 사회적 존재 형태와 연합의 목적 및 행위자의 내·외부적 특징 같은 행위자적요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