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냉각 QCW 다이오드 여기 Nd:YAG 레이저의 수동형 Q-스위칭

Abstract

첨두 출력이 800 W인 QCW 다이오드 레이저 3개를 이용하여 Nd 도핑농도 1.0 at.\%, 직경이 4 mm인 Nd:YAG 봉을 여기하였다. 레이저 봉과 다이오드는 구리 재질의 펌핑 용기에 밀착되어 한 몸체로 전도냉각되며, 열전 냉각기를 이용한 펌핑 용기의 온도조절을 통해 다이오드 레이저 빔의 파장을 조절하였다. 출력경의 반사율과 펌핑 용기의 온도를 달리하며 다이오드 구동 전류에 따른 출력을 측정하였다. Cr:YAG의 초기 투과율 ($T_0$)과 출력경의 반사율 ($R$)에 따른 레이저 출력 에너지와 펄스의 형성시간, 시간폭 변화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Cr:YAG의 $T_0$와 출력경의 $R$의 적절한 조합을 통해 최대 펄스 에너지를 얻었으며, $T_0$가 50\%인 Cr:YAG와 $R$이 60\%인 출력경으로 구성된 공진기에서 시간 폭이 12 ns이고 에너지가 21 mJ, 첨두 출력이 1.8 MW인 수동 Q-스위칭된 펄스를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