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서번트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Keywords

유아 서번트 리더십; 사회적 능력; 놀이성; 정서지능; Children`s Servant Leadership; Social Competence; playfulness; Emotional Intelligence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의 서번트 리더십과 사회적 능력, 놀이성 및 정서지능 간의 관계 분석을 통하여 유아의 서번트 리더십에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들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N시에 소재하는 유치원에 재원중인 만4, 5세 유아 304명의 담임교사가 유아의 변인들을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Pearson 상관분석 그리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 서번트 리더십과 유아의 놀이성 및 정서지능 간에는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 서번트 리더십과 사회적 능력은 전반적으로 유의했으나, 서번트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비전제시는 사회적 능력의 하위요인인 과민성, 불안정성에서, 공동체형성은 불안정성에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유아의 서번트 리더십에 대해 사회적 능력, 놀이성 및 정서지능이 모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정서지능이 가장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