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인구 증가에 따른 복지욕구와 정책방안-경상북도를 사례로-

Keywords

Urban-to-Rural Migrants; Category of the Urban-to-Rural; Welfare Needs; Policy Directions; 귀농인; 귀농유형; 복지욕구; 정책방안

Abstract

본 연구는 경상북도 귀농인의 특성과 복지욕구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이들의 정착및 농촌복지 발전을 위한 정책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첫째, 귀농의특성과 귀농지원체계의 이론적 측면에 대해 논의하였다. 둘째, 이를 토대로 귀농인 특성과 복지욕구의 두 가지 분석수준을 기반으로 분석틀을 설정하였다. 셋째, 분석방법으로는정부자료이용, 설문조사,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귀농인의 특성에서는도시출신 귀농인(I턴형) 특히 영농기반이 열악한 도시출신 귀농인을 대상으로 농촌생활에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복지정책 방안이 필요하였다. 둘째, 복지욕구에서는 농업 외소득 향상, 전문적 집수리 지원, 여가․문화프로그램 개발, 귀농인의 노후준비 등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귀농인의 정착 및 농촌복지 발전을 위한정책적 제언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