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형태를 활용한 한글 레터링 체계 연구

Keywords

Hangeul; lettering; Hun-min-jeong-eum; 한글; 훈민정음; 한글 레터링; 글자풍경

Abstract

본 작품 연구는 개인전 <글자풍경>과 수차례 단체전에서 선보인 연구자의 한글 레터링 디자인 작업에 대한 기록이다. 기록과 의사소통이라는 일차적 기능을 넘어서 글자를 사유하는 동안 연구자는 글자의 의미와 형태를 보다 확장할 수 있었고, 이 과정에서 한글의 다양한 실험적 접근이 이루어졌다. 최근 국내외에서 한글을 주제로 한 디자인 작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작품 연구를 통해 한글에 대한 디자이너의 입체적인 시선을 선보이고, 그것을 기록함으로써 유의미한 학문적 의미를 부여받고자 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자의 한글 레터링 디자인 작업의 조형적 접근 방식은 『훈민정음해례본』에 나타난 초기의 글자와 닮았다. 『훈민정음해례본』에 나타난 초기 한글 자모 형태와 연구자가 최소 형태를 활용해 글자를 그려가는 것을 비교하는 과정에서 몇 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 연구에서는 ① 한글 자모 형태의 최소화 ② 둥근 점(∙)의 복원 ③ 시옷 자의 세로줄기 강조 ④ 탈 네모, 글자 이어쓰기 ⑤ 글자 크기와 획 길이의 가변성 ⑥ 한글의 이미지성 모색 등 한글 레터링 체계를 설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