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시대, SNS 사용자의 정보 공유 행태 분석: 프라이버시 계산 이론 관점에서

Keywords

Social Networking Service; Information Sharing; Privacy Calculus Model; Government Regulation; Privacy Protection Act;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정보 공유; 프라이버시 계산 이론; 법률 규제; 개인정보보호법

Abstract

본 연구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 사용자들의 정보 공유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SNS 사용자들의 지속 사용 의지와 습관을 정보 공유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고려하였다. 또한, SNS 사용자들의 정보 공유 메커니즘을 프라이버시 계산 이론을 적용하여 설명하였다. 특히, 정부의 법률적 규제가 SNS 사용자들의 정보 공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페이스북을 1년 이상 사용한 188명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제안한 연구 모형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 분석 결과, 지속 사용 의지와 습관은 정보 공유 의지 형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밝혀내었다. 정부의 법률적 규제는 지속 사용 의지와 습관을 통해 정보 공유 의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빅데이터 시대에 SNS 정보 공유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 및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고, SNS 제공업체들이 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마케팅 전략 및 개인화 서비스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