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부정적 피드백이 지적장애 청소년의 골프퍼팅 수행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positive feedback; negative feedback; golf putting; error; intellectual disability; 긍정적 피드백; 부정적 피드백; 골프퍼팅; 오차; 지적장애 청소년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긍정적․부정적 피드백 제공이 지적장애 청소년의 골프퍼팅 수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D광역시에 위치한 D구 B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지적장애 남자 청소년 30명을 부모님의 동의를 받아 선정한 후 무선할당에 의해 긍정적 피드백 집단 10명, 부정적 피드백 집단 10명, 및 통제집단 10명으로 나누어졌다. 본 연구의 실험설계는 습득단계에서 집단과 분단(4분단)을 독립변인으로 하는 3×4(집단×분단), 그리고 파지단계에서는 3×2(집단×분단) 반복측정 분산분석과 사후검증을 실시했다. 본 연구결과 긍정적․부정적 피드백 정보제공 모두가 습득단계에서의 절대오차(운동 정확성)와 가변오차(운동수행의 일관성)에서 지적장애 청소년의 골프퍼팅 수행에 효과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반면, 본 연구의 파지단계에 대한 절대오차에 대한 분석결과, 1분단과 2분단에서 긍정적 피드백집단이 부정적 피드백집단 보다 오차가 적게 나타났고, 부정적 피드백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오차가 적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변오차에 대한 분석 결과, 긍정적 피드백집단과 부정적 피드백집단이 통제집단 보다 오차가 적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긍정적 피드백 제공이 지적장애 청소년의 운동기술 수행과 파지에 매우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한다고 것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운동기술과 관련된 정보가 포함된 부정적 피드백 제공도 지적장애 학습자에게 어떠한 피드백을 주지 않는 것 보다는 지적장애 청소년의 운동기술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한 가지 학습전략이 될 수 있음을 본 연구결과가 보여주었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