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수련에 따른 지적장애인의 하지 등속성 근기능 및 뇌기능지수 변화

Keywords

태권도; 지적장애인; 등속성 근기능; 뇌기능지수; Taekwondo; Intellectual Disability; Isokinetic Muscle Function; Brain Function Indexes

Abstract

이 연구는 규칙적으로 12주간 태권도수련을 통하여 지적장애인들의 하지 등속성 근 기능과 뇌기능지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A시에 거주하면서 B장애인평생교육원에서 교육을 받는 지적장애인 20명으로 참여집단 10명 통제집단 10명으로 구성하였으며, 측정된 모든 자료는 SPSS Version 20.0K.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두 집단 간의 평균비교는 사전검사 측정값을 공변인으로 하여 사후검사 측정값을 서로 비교하는 공분산 분석(Analysis Of Covariance)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절차를 통해 얻은 연구 결과, 지적장애인의 하지등속성 근기능 변화에서는 태권도 수련 전과 후의 등속성 60°/sec 신근력 우측, 굴근력 좌·우측에서 최대근력이 증가하였다. 태권도수련 참여를 통한 지적장애인의 뇌기능지수 변화에서는 수련 전과 후의 정서지수에서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태권도수련을 통한 하지 등속성 근기능과 뇌기능지수는 부분적으로 향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12주 이상 지속적으로 태권도 수련은 더욱더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추후 연구에서는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12주 이상의 장기간에 걸친 지속적인 회기, 분기별에 따른 연구는 장애인스포츠의 현장적 접근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