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핑검사 확대와 관련한 쟁점 및 실행과제

Keywords

도핑; 반도핑; 도핑검사; 스포츠윤리; 사회철학; doping; anti-doping; doping control; sports ethics; social philosophy

Abstract

이 연구는 도핑검사와 관련하여 제기될 수 있는 문제들을 논의한 후 그에 대한 실행과제를 탐색하였다. 현대스포츠의 일탈 중 도핑은 최근 부각되고 있는 가장 심각한 문제이다. 도핑 자체는 스포츠에 대한 일탈행위로서 공정성, 롤 모델, 강요, 부작용 등으로부터 그 근거를 찾을 수 있다. 반도핑의 다양한 주장 중 건강에 대한 부작용 문제는 스포츠를 넘어 사회적인 문제로까지 확대될 수 있다. 이에 도핑의 근절을 위해서 현행 검사가 유의해야 할 쟁점으로서 이 연구에서는 대상선정의 공정성 문제, 검사의 빈도와 관리 문제, 도핑검사 절차와 방법 등이 논의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와 관련한 실행과제로서 첫째, 도핑검사 대상선정의 공정성과 다양화, 둘째, 검사의 빈도와 교육 및 홍보의 확대, 셋째, 도핑검사 절차와 방법의 과학화 등이 제시되었다. 이러한 과제들은 도핑검사의 체계화와 근절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