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드라마와 영화적 사실주의- 안드레아스 드레젠의 <우리도 사랑한다> 분석

Title
다큐멘터리 드라마와 영화적 사실주의- 안드레아스 드레젠의 <우리도 사랑한다> 분석
Other Titles
Das dokumentarische Drama und der filmische Realismus - eine Analyse von Wolke 9 von Andreas Dresen
Author(s)
윤종욱
Keywords
다큐멘터리 드라마; 서사계; 안드레아스 드레젠; <우리도 사랑한다>; das dokumentarische Drama; die Diegese; Andreas Dresen; Wolke 9
Issue Date
201402
Publisher
한국브레히트학회
Citation
브레히트와 현대연극, no.30, pp.351 - 374
Abstract
1963년 튀링엔 주에 위치한 도시 게라 Gera에서 태어난 안드레아스 드레젠 Andreas Dresen은 동독에서 영화 교육을 받은 감독 중에서 드물게 현재까지 활발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는 감독이자, 현대 독일 영화계를 대표하는 감독이다.그가 그동안 감독한 극장용 장편 영화는 1999년 데뷔작 <밤에 생긴 일 Nachtgestalten>에서 시작해서 2013년에 발표한 <스탑드 온 트랙 Halt auf freier Strecke>까지 모두 여덟 편이며, 그 밖에 여러 편의 텔레비전 영화와 다큐멘터리 영화도 제작한 바 있다.<우리도 사랑한다 Wolke 9>은 그의 일곱 번째 장편 극영화로 2008년 칸느 국제영화제 ‘어떤 시선 Un Certain Regard’ 섹션에서 초연되었으며, 독일에서 50만 명에 가까운 관객을 불러 모은 화제작이다. 현재의 독일 영화계를 “블록버스터급의 상업영화들의 제작과 더불어서 작은 규모의 영화들이 제작되어 대중이 아니라 소수의 관객을 겨냥하는 작품들도 꾸준히 만들어지고 있다”고 진단한다면, 후자의 경향을 반영하는 “작은 규모”의 저예산 영화에는 드레젠의 영화들이 포함된다.본 글의 목표는 사실주의적 영화의 보다 세분화된 개념으로서의 다큐멘터리 드라마의 유용성을 밝히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안드레아스 드레젠의 영화를 다큐멘터리와 극영화의 혼성형식에 기반한 사실주의적 영화로 파악하며, 이런 특징을 가진 영화를 ‘다큐멘터리 드라마 documentary drama’라고 정의하고자 한다. 다큐멘터리 드라마는 1960년대 영국 텔레비전 드라마의 특정 경향을 지칭하기 위해서 존 코기 John Caughie에 의해 처음 사용된 개념으로 그에 따르면 다큐멘터리 드라마의 특징은 다큐멘터리적 형식과 드라마적 형식의 혼합이다.이 글에서는 먼저 다큐멘터리 드라마가 등장한 역사적 배경과 초기 대표작에 대해 간략히 알아본다. 다음으로 다큐멘터리 드라마의 미학적 특징을 규정하기 위해서, 로제 오댕 Roger Odin과 한스 J. 불프 Hans J. Wulff의 이론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안드레아스 드레젠의 <우리도 사랑한다>를 예시적으로 분석해서, 다큐멘터리 드라마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밝히고, 덧붙여 오댕과 불프의 논의가 실제 분석 도구로서 의미가 있는지를 판단하고자 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2988
ISSN
1229-6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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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과대학 > 독어독문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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