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형 분양아파트 거주자의 가구적 특성과 선호도 영향요인-대구광역시를 중심으로-

Title
중소형 분양아파트 거주자의 가구적 특성과 선호도 영향요인-대구광역시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Influence Factors Affecting Customer Preference on New Medium-Small Apartment Housings for Sales Affecting Customer Preference: Cased of Daegu Metropolitan City
Author(s)
이성근김덕현[김덕현]안성조[안성조]
Keywords
New Apartment Housings for Sales; Medium-Small Apartment; Customer Preference of Apartment; Consumption of Medium Apartment; 분양아파트; 중소형아파트; 아파트 선호도; 가구적 특성
Issue Date
201503
Publisher
한국자치행정학회
Citation
한국자치행정학보, v.29, no.1, pp.395 - 41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구광역시를 사례로 중소형 분양아파트 거주자의 가구적 특성과 선호도 영향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관련이론 및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중소형 분양아파트의 개념과 선호도의 관계를 살펴보았고 실증분석을 통해 중소형 분양아파트 선호도와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연구대상은 분양 후 2년 이내의 대구시내에 소재한 아파트이고, 입주주민을 대상으로 선호도를 측정 및 평가하였다. 한편 중소형 분양아파트 선호도를 평가하기 위해 2013년 1월 7일에서 3월 8일까지 직접대면을 통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총 300부를 배부하였고 이 중 유효조사부수는 289부이다. 조사된 설문지는 SPSS 19.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paired t-test, 다중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형 분양아파트의 선호도에서 사회적 요인은 주변 환경조건의 만족도(3.63)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사회적 성공의 암시(2.64)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기능적 요인은 실외공간구조의 편리성(3.29)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환경적 요인은 교통의 편리성(3.70)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상황적 요인은 타인의 추천(3.39)이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경제적 요인은 적정한 세대수(3.35)가 높게 나타난 반면 합리적 관리비(2.87)는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미지 요인은 브랜드 이미지(3.33)가 건설사 이미지(3.21)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경기 요인은 구매시의 금융조건(3.12)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한 중소형 분양아파트 선호도의 영향요인 분석결과에 의하면 상황적 요인이 선호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기능적 요인, 사회적 요인의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환경적 요인, 경제적 요인, 이미지 요인, 경기 요인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32987
ISSN
1738-7779
Appears in Collections:
박정희새마을대학원 > 새마을국제개발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