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인 야구 동호인의 참여동기와 운동재미 및 운동몰입의 구조적 관계

Keywords social baseball club; participation motives; exercise commitment; exercise enjoyment; 사회인 야구; 참여동기; 운동재미; 운동몰입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사회인야구 동호인의 참여동기와 운동재미 및 운동몰입의 인과관계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리그의 활성화와 질적발전을 모색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 참여자는 대구·경북 지역의 사회인야구 리그에 등록된 408명의 동호인을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Ver 21.0K와 AMOS 21.0을 사용하였으며,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구하기 위해탐색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요인 간의 관계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론모형에 대한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변인들 간의 구조모형에 대한 분석결과, 참여동기의 하위요인 중건강 및 체력(p<.001), 사교(p<.01), 성취감(p<.001), 기술발달(p<.01), 즐거움(p<.01)은 운동재미에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몰입에는 건강 및 체력(p<.05), 사교(p<.05)가 부(-)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성취감(p<.001), 기술발달(p<.001), 즐거움(p<.001)은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적과시는 운동재미와 운동몰입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마지막으로 운동재미는 운동몰입에 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야구 동호인의 참여동기는 운동재미와 내적동기를 예측하고, 운동재미는 운동몰입에 직접적인 원인변수로 작용한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