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항-퇴화 혼합분포의 최우추정법

Keywords

우도함수; 이산균일분포; 최우추정법; 퇴화분포; 혼합분포; Binomial distribution; degenerated distribution; likelihood; maximum likelihood; mixture distributio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하나의 균일분포 또는 퇴화분포와 두 개의 이항분포의 혼합분포 모형에 대하여 최우추정법을 소개하며, 제시된 모형에 대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우추정량의 성질을 밝히며, 실험을 통해 얻은 강의 평가 자료에 대하여 퇴화분포를 가지는 혼합분포에 대하여 적용하여 보았다. 특히 퇴화분포는 한국의 문화 특성상 가운데 값을 선호하는 현상을 모형화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