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형 스탠딩 타입 전기자전거에 대한 연구

Keywords

Bicycle; Standing Type Bicycle; Exercise Equipment; 자전거; 스탠딩 타입 자전거; 운동기구

Abstract

21세기에 들어 Wellbeing이라는 말과 함께 건강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시간에 쫓기듯 살아가고 있는 도시 생활에서 운동할 시간을 찾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현대인들의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다양한 운동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그중에서 자전거는 도시인들이 선택하는 운동 중 손에 꼽히는 인기운동이다. 자전거는 차세대 산업의 동력으로 가치를 인정받아 정부와 업계로부터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도 자전거 산업은 청정 산업으로 관심의 대상이다. 주요 자동차 업체의 경우도 자체 디자인한 자전거로 또 하나의 제품군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도시형 자전거의 경우 이러한 현실과 부합되어 다양한 종류와 형태로 발전되고 있다. 이 때문에 새로운 시장의 개척을 위한 새로운 Type의 자전거 제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Standing type의 자전거를 기본 구조로 문제를 해결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자전거의 구조를 단순화 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도시형 자전거에서 필요로 하는 Compact한 부피를 위한 Folding type을 적용하였다. 또한 다양한 Option을 적용하여 소비자 취향, 신체의 크기, 자전거의 숙련도에 따라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게 하였다. 이를 통하여 공급자 입장에서도 재고 관리에 용이하게 하였다. 더불어 이러한 기능은 소비자의 취향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됨으로 폭 넓은 구매층을 확보 할 수 있다는 이점을 공급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전기 자전거의 기능을 부가하여 다양한 연령대의 사용자가 도시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보다 효율적인 이동수단으로써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고 부가가치의 제품을 만듦으로써 시장개척에 새로운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문헌조사와 인터넷 조사를 통하여 이론적 배경을 정의하였다. 또한 기술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전기 동력원인 배터리의 경우 중간성능의 배터리를 적용하여 비용적인 부분에서 절감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다. 다양한 신체사이즈와 숙련도에 따른 Option의 경우 표준 신체에 맞게 제작하여 사용의 편의성을 도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