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과정에서 나타난 HIV/AIDS감염인의 실존적 삶의 의미 탐구

Keywords

People living with HIV/AIDS; Masterpieces of Painting; Group Art Therapy; Existential Meanings of Life

Abstract

본 연구는 HIV/AIDS 남성감염인을 대상으로 명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이들의 실존적 삶의 의미를 알아가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00에이즈 예방협회에 가입하고 있는HIV/AIDS감염인 남성 8명을 대상으로 12회기의 집단미술치료를 진행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하여 집단미술치료매회기 내용을 녹음하여 전사하였고, 전사한 축어록과 참여자들의 미술작품, 연구자의 메모노트를 분석자료로활용하였다. 자료분석은 질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개방코딩하여 의미있는 진술을 찾아내고 내용의 연관성을 탐색하여 하위범주와 상위범주로 목록화하였다. 연구결과 158개의 의미있는 내용이 도출 되었고그로부터 28개의 하위 범주와 7개의 상위범주가 도출되었다. 7개의 범주는 ‘선입견’, ‘나를 힘들게 한 존재’, ‘실존적 존재 인식’, ‘삶에 힘이 되는 존재’, ‘예술을 통한 존재 경험’, ‘지지체계’, ‘삶의 새로운 의미창조’로 나타났다. 참여자들은 HIV 감염으로 죽음에 직면하여 힘들고 어려운 실존을 경험하고 있으나, 명화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를 통하여 동시대 작가의 실존을 자신에게 투사하고 예술활동을 하면서 실존의 존재감에 대한 변화를경험하여 삶에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창조하게 되었다.